똑똑하고 윤리적인 인테리어 - 친환경 에코 인테리어 디자인. 아파트 친환경 인테리어.
본문 바로가기

공간

똑똑하고 윤리적인 인테리어 - 친환경 에코 인테리어 디자인. 아파트 친환경 인테리어.

italianbark

우리 삶에서 굉장히 중요해진 '에코'

환경을 위한 에코도 중요해졌고, 디자인적인 에코 또한 굉장히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조금 더 환경적인, 조금 더 보기에 편안한, 조금 더 가공되지 않고 친환경적인 것에 눈길이 더 가는 시대가 된 요즘. 이것도 하나의 유행으로 봐야 할까?

개인적으로는 에코는 앞으로 우리가 어떤 주제를 다루든, 필수적으로 가져가야하는 주제라고 생각한다. 지구에서 공생의 가장 기본적인 걸음이 에코가 될 수 있으니.

아무튼! 에코 바람이 불면서 디자인에서도 큰 부분이 된 에코 인테리어.

이 안에서는 에코를 흉내내는 에코 인테리어와, 진짜 친환경적인 에코 인테리어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흉내내는 에코 인테리어를 하더라도, 결국 에코 인테리어와 비슷한 인테리어 요소들을 넣어야 되기 때문에, 결국엔 진정한 에코 인테리어에 가까워지게 된다. 예를 들어, 따뜻하고 친환경적인 분위기를 내기 위해 나무를 사용한다든가 하는. 이것 또한 나무 재질 흉내내기 위해 코팅된 것들을 사용할 수 있겠지만, 사용해보면 진짜 나무로 된 가구와의 차이를 금세 알 수 있기 때문에. 결국엔 흉내내는 에코 인테리어도 좋은 시도가 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italianbark

언젠가부터 굉장한 붐이 일었던 라탄 인테리어. 특히 지난 여름이 정점이었던 것 같다.

SNS에서 붐이 일게되면서 점점 그 반경이 확대됐던 라탄 인테리어.

친환경 소재로 된 라탄을 인테리어 요소로 사용하게 되는 것 또한 에코 인테리어다. 일단 친환경이니까.

친환경적인 요소를 사용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굉장히 중요한 요소다.

유행도 좋고 예쁜 것도 좋지만, 그게 환경에 문제가 되는 것으로 만들어졌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수명도 너무 짧은 것이라면,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것이 좋겠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다 그렇게 할 순 없다. 아직까지 플라스틱과 일회용품을 물쓰듯 쓰는 사람들도 많으니까.

갑자기 환경 보호 얘기로 넘어갔는데, 우리 주변 모든 것들은 환경 보호와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다.

그러니 인테리어를 할 때도 환경 부분을 조금만 더 생각해서 소비하다보면, 어느새 저절로 친환경 인테리어가 완성되어 있을 것.

 

 

bixideco
bixideco

조금 산으로 간 얘기를 다시 돌려보면, 일단 친환경 에코 인테리어는 보기에도 환경적인 느낌을 주는 게 중요하다.

추구하는 스타일의 다름은 있겠지만, 내추럴하고 자연스럽다는 부분은 공통적일 것이다.

말 그대로 자연적인 것 = 나무나 화분 등을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하면 된다.

위 사진은 화분을 푸른 색의 화분을 곳곳에 배치해 모던한 인테리어에 환경적인 느낌이 더해졌고,(그 외 목재 부분도 한몫 한 것 같다)

아래는 조금 더 러프한 환경적인 느낌을 추구하는 것 같다.

의자 대신 의자로 할 수 있게끔 만들어진 자연 그대로의 나무를 사용한 점 같은 것이.

 

sainteriordesigners

목재 가구를 사용했고, 조금 더 큰 화분을 곳곳이 배치해뒀다.

화룡정점으로 창 밖을 가득 채운 나무들이, 마치 벽면을 가득 채운 액자의 느낌을 준다.

밝고 친환경적인 느낌의 인테리어.

 

interior-dsgn

마찬가지로 목재 느낌과 라탄, 커다란 화분이 두루 쓰인 에코 인테리어.

 

 

essentialhome

어디하나 흠잡을 곳 없는 인테리어다.

바닥은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처럼 조금 러프하게 표현되었고, 목재와 화분, 창 밖으로 보이는 풍경의 조화가 굉장히 좋다.

essentialhome

일단 목재와 화분을 잘만 이용하면 비주얼적인 친환경 에코 인테리어는 반은 완성되는 듯 보인다.

거기에 자신이 직접 고민한 흔적이 돋보이는 요소들이 추가된다면, 내 마음에도 쏙 들고 보이게도 좋은 완벽한 친환경 인테리어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

당장 저렴하고 유행하니까 구매해서 집에 두는 게 잠깐은 좋겠지만, 장기적은 관점을 가지고 많은 고민을 해야한다.

 

essentialhome

사진처럼 방 한켠에 화분들을 쭉 모아서 연출하는 것도 집 안 분위기를 바꾸는 데 굉장히 도움이 된다.

조금만 더 고민하고 조금만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일단 나부터 시작해야지.